본문 바로가기
꿀팁 방출

usb 마이크 추천

by 오분대기 웬리팟 2020. 5. 18.
반응형

usb 마이크 추천

이번에 usb 마이크까지 구입하게 되었다.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아직 적극적으로 하지는 않기 때문에 기본 촬영도구인 캐논 dslr의 내장 마이크만으로 충분했다. 그런데 이번에 코x나 사태로 인해서 zoom 화상회의의 비중이 엄청나게 높아진 것이다. 거의 매일 나가지 못하고 집에서 화상회의를 진행해야 했고 일주일에 1~2회는 2시간이 넘는 회의를 장시간 했다. 사실 노트북에 있는 마이크만으로도 의사전달은 가능했지만 강의나 강연의 경우에는 음질이 워낙에 중요했다.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내가 목이 너무 아팠다. 그래서 필요한건 모니터링 장치였다.






모니터링 스피커

혹시 연단에서 강연이나 강의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모니터링 스피커라는게 굉장히 중요하다. 지금 청중이 듣는 음량의 정도를 정확히 알아야 변조나 강조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대출이나 보험 광고에 나오는 것처럼 일률적인 프롬프터의 내용을 읽는 것이라면 상관 없지만 청중들과 호흡을 하면서 내용을 강조하고 설득해야 하는 경우에는 연단에 모니터링 스피커가 있으면 아예 강의가 불가능했다. 

zoom 화상회의라는 시스템은 대단했지만 노트북 자체 마이크만으로는 모니터링이 불가능하다. 노트북에 이어폰을 꼽아도 zoom의 특성상 나의 소리가 마이크로 입력이 될때 스피커 출력은 자동으로 차단이 된다. 때문에 노트북  전 단계에서 뭔가 장치가 필요했다. 




usb 마이크 vs 콘덴서 마이크

모니터링이라는 첫 번째 조건이 완성되었기 때문에 두번째 조건을 결정해야 했다. usb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중 어떤걸 사용해야 할까? 일반적으로 잘나가는 유튜브의 경우에는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한다. 짹 부분에 3개의 구멍이 있는 형태가 그런거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이건 노트북에 바로 연결을 할 수 없고 중간에 장치가 하나 더 있어야 한다. 물론 이 장치까지 구매하면 되겠지만 그러기에는 비용이 너무 올라간다. 또 다른 조건인 usb 마이크는 다른 추가 장치나 전원선 없이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usb 포트에 장착하기만 하면 된다. 그럼 바로 작동이되는 것이다. 오디오 장비라는 것이 좋은걸 찾다보면 정말 끝도 없기 때문에 더 비용을 투자하지 않는 usb 마이크를 선택하기로 했다. 





가성비 찾기

여러가지 제품이 있었는데 마지막까지 고민한 것이 blue yeti라는 제품이었다. 이건 굉장히 유명한 제품이고 유튜버들도 많이 사용한다. 성능도 좋을뿐더러 이쁘기까지 해서 영상이 일부러 보여주면서 녹음을 하기도 하는 것이다. 하지만 가격이 컬러에 따라서 다르지만 최소 14만원에서 20만원가까이 한다. 난 이정도 비용을 지불할 마음이 없었다.  정말 오래 오래 찾다가 찾다가 구한 제품은 바로 fifine k670 이라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6만원 초반대의 가격이었다. 모니터링도 가능하고 마이크 자체에서 볼륨 조절도 가능하다. 





지향성 vs 무지향성

지향성은 마이크가 음을 잡는 방향이 있는 경우다 이런 경우에는 뒤편이라든지 옆에서 말할 때는 음이 크게 들어가지 않는다. 대신에 잡음이나 화이트 노이즈가 적게 들어가는 장점이 있다. 전문적인 마이크는 모두가 다 지향성 마이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단점

가격도 6만원대이고 지향성에다가, 모니터링도 가능한 이 마이크의 단점이 있을까? 사실 지금 난 2주간 거의 매일 사용하면서 전혀 불편감을 못느끼고 있다. 일부러 단점을 찾자면 모니터링 이어폰에 약간의 화이트 노이즈가 있다. 이것도 사실 노이즈가 있다는 댓글을 보지 않았다면 인지하지 못했을 수도 있는 그런 수준이다. 6만원이다. 음질은 정말 좋다. 사실 불평하기에도 미안할 정도다





기대 이상의 장점

usb 마이크 해외배송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참 오래도 기다렸다는 생각도 있었지만 그걸 전부 싹 풀어주는 게 있었다 .바로 스탠드가 정말 너무너무 튼튼하다. 이정도 퀄리티면 지지대만으로도 1~2만원은 할 것같은 그런 내구성과 마감이었다. 전문적인 음악인이나, 마이크 음질수 직접적인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는 사람이라면 차고 넘치는 마이크 성능이다. 

배송

난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를 했다. (검색이 잘 안되면 댓글로 물어봐주세요)너무 많이 구매를 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쿠폰도 많고 포인트도 엄청나게 많다. 배송은 4월 27일에 시작해서 5월 9일에 마무리 되었으니깐 그래도 2주가 걸리지 않았다. 이정도면 만족한다. 알리익스프레스가 배송과 과련된 보험 이 들어져 있는지는 잘 몰라도 난 배송사고가 난 적인 한번도 없다.





쿠폰

쿠폰은 일단 시작부터 3만원을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 쿠폰이 있는데 모바일이면 이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아래 사진 순서대로 가서 INUYF74H 입력하면 30,351원을 받을 수 있다. 이게 다음 구매부터인지 첫 구매부터 사용가능한지는 나도 기억이 가물가물하나 어쨌든 꼭 받아두면 나중에 두고두고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0